티스토리 뷰

프리미어리그

위르겐 클롭의 리버풀

윤쓰니 2019. 10. 16. 22:44

3. 위르겐 클롭의 리버풀

클롭감독이 팀을 맞이할 당시 리버풀의 상황은 정말 좋지 않았습니다. 14/15시즌 브렌드 로저스 감독 아래에서 프리미어리그 6위를 기록하며 정말 아무런 특색 없는 경기력으로 비판받았죠.

그러던 201510월 클롭이 리버풀에 부임하게 됩니다. 그는 당시 전 유럽에서 가장 핫한 감독이었고, 수많은 팀들이 그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클롭은 리버풀의 안필드에서 특별함을 느꼈고 4년 만에 리버풀에게 트로피를 들게 해주겠다고 말하며 부임했습니다. 이와 함께 클롭은 리버풀로 옮긴다고 해도 도르트문트의 선수를 절대 빼가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도르트문트 팬들을 다시 한 번 감동시켰죠.

그렇게 리버풀에 입성하게 된 클롭이였고, 그는 무너져가던 리버풀을 다시 일으켜 세울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15/16시즌 그는 전 시즌 우승팀 첼시를 상대로 3:1 승리를 거두고, 맨시티를 상대로 4:1, 3:0 두 번의 승리를 거두는 등 강팀을 상대로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자신의 철학을 클럽에 점점 녹아냈고, 유로파리그 결승에 진출하며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죠.

그렇게 첫 시즌 인상적인 모습을 보인 리버풀이었지만 아직은 클롭의 전술을 수행해줄 선수들이 마땅치 않아 결국 리그 8위를 차지하며 유럽 대항전을 따내지 못했죠. 그리하여 다음 시즌 클롭은 자신의 전술적 색채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줄 선수들을 영입합니다. 사디오 마네, 베이날둠 등을 영입하며 다음 시즌을 준비했고 결국 리그 4위를 거두며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따내오게 됩니다.

여기서 인상적이엿던 게 빅 6팀을 상대로 55무를 거두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중하위권 팀들에게 패배하는 모습을 보이며 의적풀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죠. 그렇게 17/18시즌을 준비하며 클롭은 다시 한 번 대대적인 보강을 합니다. 로버트슨과 체임벌린을 영입하고 로마로부터 모하메드 살라를 약 540억 원에 영입하게 되죠. 그리고 겨울 이적시장 사우스햄튼으로부터 반 다이크를 영입하며 클롭은 드디어 자신의 전술을 완벽히 실현시켜줄 베스트 11을 꾸리게 됩니다.

그렇게 클롭의 17/18시즌 리버풀은 전 유럽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역습을 보유한 팀이 되었고 모하메드 살라는 미친 활약을 보이며 시즌 44골을 넣게 됩니다. 결국 팀은 리그에서 4위에 머물렀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선 맨시티, 로마을 꺾고 결승까지 진출하게 되죠. 살라의 부상 카리우스의 부진으로 무력하게 레알 마드리드에게 패한 리버풀이었지만, 적은 투자로 챔피언스리그 준우승이라는 큰 성과를 낸 클롭은 리버풀 팬들과 구단에게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결국 18/19시즌을 앞두고 리버풀은 클롭의 감독으로서의 역량을 믿고 과감한 투자를 감행합니다. 파비뉴, 케이타, 사키리, 알리송 등 수준 높은 선수들을 영입하는데 약 2400억원을 쓰며 다음 시즌을 제대로 준비했죠. 그렇게 시작된 리버풀의 18/19시즌은 더 이상 놀림 받는 팀이 아니었습니다. 맨시티와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클럽으로 인정받았죠.

3071패 승점 97점으로 아쉬운 리그 2위를 거뒀고, 바이에른 뮌헨, 포르투, 바르셀로나를 꺾으며 또 한 번 챔피언스리고 우승에 도전하였고 토트넘과의 결승전에서 기적이 아닌 인정할 수 밖에없는 경기력으로 왕관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토트넘의 기적같은 기록으로 보자면 토트넘도 박수 쳐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손흥민선수 너무 멋있었습니다 ㅎㅎ

저는 이번 시즌 클롭의 전술이 게겐 프레싱에서 또 한 번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약팀을 상대할 땐 라인을 올리고 점유율을 높여가며 체력소모를 최소화 한 쉬운 승리를 따내오는 모습을 보여줬죠. 그렇게 체력을 아껴두고 챔피언스리그 같은 큰 무대에서 더욱 강하게 상대를 압박하고 더욱 빠르게 역습하며 상대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번 시즌 클롭의 리버풀은 정말 또 한 번 강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클롭이 2015년 부임 당시 얘기했던 4년째가 바로 올해입니다. 리버풀이 클롭의 부임 이후 특별한 클럽으로 성장한 것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여기에 클롭의 역할이 가장 컸다는 것 또한 명백한 사실입니다. 결국 클롭은 자신이 맡았던 모든 팀들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특별한 능력을 지닌 감독이었죠.

클롭의 리버풀이 앞으로 또 어떠한 역사를 만들어갈지 너무나도 기대가 됩니다. 현 클롭의 리버풀은 프리미어리그에서 8경기 8승 무패!!라는 기록으로 리그 선두를 압도적으로 달리고 있죠. 훗훗 경기를 보아도 보는눈이 너무 즐겁습니다. 진행중인 이번 챔스 또한 작년우승이라는 징크스를 깰 수 있을까요? 다같이 팝콘들고 즐겨 봤으면 좋겠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르겐 클롭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0) 2019.10.13
위르겐 클롭 마인츠 추억  (2) 2019.10.11